Home > Reading Lab Board
작성자 : 리딩랩 Hit : 11879
  제 목 :  [엔터스터디] 영어실력향상? 영어독서능력이 핵심 키워드다!
영어실력향상? 영어독서능력이 핵심키워드다!
(주)에듀랩 이호원 대표
 
영어유치원이 필수코스가 되고 조기유학에서 돌아 온 학생들을 보는 것이 어렵지 않은 세상이지만 생각보다 학생들의 영어실력이 일정 수준이상에서 더 이상 향상되지 않는 것이 영어독서를 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하는 (주)에듀랩 이호원 대표. 온라인 영어도서관 리딩랩(www.erpcenter.co.kr)에 이어 공교육 내 영어도서관 만들기와 영어책을 읽어 실력향상이 된 학생들을 위한, 정독 프로그램 IDP(Intensive Discussion Program)를 개발해 낸 이호원 대표를 만나본다.
 
영어책을 읽는 것은 세상을 읽는 것과 같다
책을 읽는 것은 단지 기반지식을 쌓기 위해서가 아니다. 책 속에는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이야기가 있고 다양한 세상의 정보들이 담겨져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문학적인 소양을 쌓는 데는 책을 읽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 세계의 언어인 영어로 쓰인 영어책이야말로 우리의 좁은 땅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진귀한 세상과 정보들을 만날 수 있게 한다.
국경이 무너진 현실에서 자신의 견해를 정확히 밝히고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영어책 읽기는 필수다.
‘영어실력이 있다는 것’은 단지 영어로 말을 잘 하는 것이나 점수를 잘 받는 것이 아니라 영어토론과 설득까지도 가능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호원 대표.
실제 학년이 높아지면서 독서량이 많은 학생들이 종합적 사고력을 요하는 심화문제 점수가 잘 나온다는 것은 교육특구 엄마들이라면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점차 길어지는 영어지문의 문제에도 영어독서를 많이 한 학생들이 점수를 잘 받을 수밖에 없다.
영어독서의 중요성에 일찌감치 주목한 이호원 대표는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의 영어독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온라인 영어도서관 리딩랩(www.erpcenter.co.kr)을 런칭하게 되었다.
“첫째, 학생 영어실력에 맞는 도서를 읽어야 한다. 둘째, 읽은 책에 대하여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이 돼야 한다. 셋째, 학생에게 동기부여, 즉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개발원칙을 가지고 온라인 기반 ERP(Extensive Reading Program)를 개발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영어도서관 리딩랩(www.erpcenter.co.kr)에서는 Level test를 통한 실력에 맞는 도서 추천, Book test를 통한 읽은 도서에 대한 이해도 확인, Point Mall을 통한 동기 유발을 통해 학생들이 재미있게 영어책 읽기에 접근하고 실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점차 온라인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을 위해 분당 서현동에 오프라인 영어도서관을 오픈하고 토론수업까지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어도서관 리딩랩(www.erpcenter.co.kr)의 핵심은 다독과 정독이다.
초기에는 다독을 위한 프로그램인 ERP(Extensive Reading Program)을 개발, 공급하게 되었는데 영어책을 두려워하던 학생들이 영어책을 편히 볼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영어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보며 큰 자부심을 느끼게 된 이호원 대표.
온라인 서비스 프로그램만으로도 학생들의 Reading 속도가 빨라지니 듣기 실력도 좋아지고 듣기 실력이 좋아지니 말하기 실력도 좋아 지는 것을 보면서, 영어책을 읽어 실력향상이 된 학생들을 위한 정독 프로그램 IDP(Intensive Discussion Program)까지 개발하게 된 그에게 IDP는 어떤 프로그램인지를 물었다.
“한마디로 IDP(Intensive Discussion Program)는 독서토론(Discussion) 프로그램입니다. 미국교과서 출판사인 Houghton Mifflin 도서로 Grade 당 필독도서 48권씩 총 7단계로 구성 되어있지요. 매주 1권씩 영어책을 읽은 후 토론 하고 Summary 합니다. 토론을 하기 위해선 발음도 중요하기 때문에 필독도서는 원어민 선생님이 본문 내용을 녹음한 오디오가 제공됩니다. 정확한 발음을 듣고 따라 훈련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엔진을 탑재해 토론 수업 1시간 전에 랩 실에서 그날 배울 것을 듣고 따라 읽어보고 내용파악을 한 후 토론 수업을 들어가게 되지요. 이러한 수업은 아직까진 온라인상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으로만 이루어집니다.”
 
 아카데믹한 영역에서도 훌륭한 영어실력을 쌓으려면 독서만큼 중요한 게 없다
온라인 영어도서관 리딩랩(www.erpcenter.co.kr)이나 독서토론 프로그램인 IDP(Intensive Discussion Program)가 주목되는 것은 조기유학생들의 대열이 늘어나면서 영어로 말을 잘 하는 청소년들은 날로 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영어책을 읽는 청소년들은 많지 않은, 우리의 교육현실 때문이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독서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오프라인 상에서 효율적인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독서토론 프로그램까지 개발한 그가 생각하는 영어독서의 중요성은 무엇일까?
“영어교육에 관한 한 우리는 참으로 많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있습니다. 70~80년대의 영어사전 먹어가며 단어 외우기와 문법위주의 영어교육, 80~90년대의 나 홀로 유학, 2000년대의 관리형 유학, 원어민 위주의 영어교육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영어교육을 경험했지요.  점차 국경이 의미 없어지는 시대가 되고 대학은 물론 어린 나이부터 해외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영어 말하기를 뛰어넘어 아카데믹한 영역에서도 훌륭한 영어실력을 쌓으려면 독서만큼 중요한 게 없습니다. 이미 해외 명문대학은 물론 우리나라 명문대나 특목고 등의 입시에서도 ‘논술이나 에세이가 관건’이라는 게 정설입니다. 독서는 다양한 기반지식과 고급스러운 어휘력을 구사할 수 있게 해 주지요. 어릴 때는 감성을 키워주는 다양한 독서를 주로 하게 되지만 점차 자신의 관심분야의 책을 읽게 되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넓혀 나가게 됩니다. 창의력의 원천이 되는 감성을 키워주는 책이나 전문적인 지식기반을 확장시켜주는 전문도서를 읽는 것은 모두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글로 된 책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영어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하는 것은 영어책은 우리글로 된 책보다 훨씬 많고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지요.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우리의 아이들에게 영어책읽기는 단지 영어공부를 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세상의 정보습득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되지요.”
그는 영어독서가 중요한 만큼 영어독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학생들에게도 여러 가지를 배려해 영어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아직 영어책읽기가 서툰 학생들에게는 우리말 책과 영어책 읽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얘기하는 그는 독서를 생활 속의 ‘즐거움’으로 끌어들이지 못한다면 영어책읽기는 더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우리글로 된 책을 읽는 것처럼 영어책도 가벼운 책, 쉬운 책으로 시작해 책장 넘기는 재미를 주면  완독에 따른 성취감으로 영어공부에 대한 열의도 부쩍 늘어난다고 얘기한다.
글로벌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학교도서관, 영어책은 필수다
점차 영어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교육 소비자들의 호응으로 (주)에듀랩은 2007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현재 250여개 영어학원 가맹점과 말레이시아 등 외국 2곳과 공교육에도 진출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학생들이 해리포터 원서를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한양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요청으로 시작한 공교육 보급은 이제 학교 영어도서관에 영어책을 빌리려는 학생들이 줄을 잇고 1,000권 이상의 영어책을 읽은 학생들이 생겨날 정도가 되었습니다. 1,000권 이상 영어책을 읽은 학생의 영어실력 향상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지요. 광주송원초등학교에서도 처음엔 학생들이 영어책을 잘 볼까 걱정했었는데 영어책을 빌려가는 학생들이 많아 학교에 책이 남아 있지 않아 추가 도서를 구입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영어도서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호원 대표.
대한민국 모든 초등학교와 영어학원, 그리고 아파트 단지 내 영어도서관 1개씩을 세웠으면 하는 꿈을 꾸는 그는 대한민국에 도서관이 많아질수록 대한민국은 강해 질 거라 확신한다.
그의 바람처럼 대한민국에 영어도서관이 넘쳐나고 영어도서관에서 꿈을 주고 고급 정보를 주는 영어책을 읽었던 아이들이 글로벌 세계로 진출해 당당히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저 작 권 자(c)엔터스터디.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